주식회사 바로알기 (2)

주식회사 두번째 이야기, 주식회사제도는 한국에 어떻게 이식되었을까. 이번부턴 솔직히 나 같은 뜨내기가 아닌 역사학자의 도움을 받아야 제대로 된 글을 쓸 수 있다. 왜냐하면 한국에서의 주식회사제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한말 자본의 원시축적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이것이 회사제도로 발전하는 과정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이해해야 할텐데 이과정에 일제강점기라는 outlier가 발생하였고, 이 기간동안 사회적으로는 노비 및 상반제도가 무너지는 과정을 중첩적으로 거치는 등 매우 짧은 시간에…

주식회사 바로알기 (1)

# 2018.4월부터 3차례에 걸쳐 페이스북에 포스팅했던 주식회사 바로알기 관련 글들이다. 페북의 가장 큰 단점인 자신글 검색곤란 때문에 블로그로 옮겨 적는다. 요즘 재벌 갑질이 화두가 되면서 한편으로 주주의 권리, 이사회의 기능, 이사의 책무 등에 대한 기사들도 간혹 올라오고는 있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기사들은 ‘오너일가의 인간성’에만 집중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그럼 인간성 좋은 오너가가 있는 재벌은 괜챦다는건가? 그래서 시간날때마다 주식회사라는…

다행히 설풍은 피하고…

제주 이일차. 다행히도 눈보라는 다소 치고 파란하늘이 빼곰히 구름사이를 드러낸다. 하지만 바람은 역시 괜히 제주도가 아니었다. 정말 날아가는줄… 이몸띵이가 몇키로짜리인데… 바람을 피해 오설록으로 향하던중 잠시들린 제주 예술인 마을… 제주현대미술관 성큰가든이다. 제주 예술인마을은 금번 제주방문의 숨은보석 되겠다. 헤이리마을과 유사한 컨셉이긴한데 제주특성이 잘 살아있기도하고 무엇도다 시골정취가 잘살아있다. 도착한 오설록 녹차농장의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애들이 비누체험하는 동안 따듯한 오뎅궁물을…

설풍제주

바쁜 마음에 떠나지 못했던 휴가를 연말이 되어서야 가족들과 함께 제주도로 향했다. 벗뜨! 따듯한 휴양의 섬 제주도에 대설쥐보라니!!! 이건 뭐 거의 설폭풍 수준이다. 근데 눈보라에 산산히 부서지는 파도를 바라보고 있자니 왠지 통쾌 상쾌함이 스멀 올라오기 시작한다. 흐흐 3년전 올레여행에 이어 이거 아주 색다른 제주여행이 될듯하다ㅋㅋ.

응답하라 1994 고아라 먹빵…

응답하라 1994. 첫회에서 고아라가 주연이라는데 놀랐다. 신문기사에서와 같이 청소년드라마에서 굳어져 버린 이미지를 어찌 벗어날 수 있을지 궁금했는데, 회차를 거듭하며 이러한 우려가 그저 기우에 불과했다는걸 선 굵게 그어주었다. 그리고 4회, 이 씬은 아마도 그녀의 인생에 있어 배우로서의 고아라를 확실하게 각인시키는 장면이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ㅍㅎㅎ!!! 난 하정우 먹빵보다 이게 더 실감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