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회사제도 바로알기 – 3편

“주식회사 바로알기” 끝맺음을 해야할 것 같다. 어찌하면 주식회사가 당초의 아이디어대로 잘 돌아갈 수 있을까… 다시말하지만 주식회사는 소유가 목적이 아니라 소유와 경영간의 분리를 통해 이의 균형이 이윤극대화로 연결된다는 신념에서 비롯된 법인구조이다. 따라서 사업자에게 있어 소유가 중요한 이슈이고 계속 그 끈을 놓고 싶지 않다면 주식회사가 아닌 좀더 인적회사에 가까운 회사구조를 선택해야 한다. 아주 낮은 차원으로는 그냥 개인사업을…

버튼 찾아 삼만리

우리주변에 day to day로 마주치게 되는 일상의 모든 것들은 그것이 좋든 별로던 그것만의 design을 가지고 있다. 기술의 진보와 보편화는 디자인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시켜 왔으며 소비자입장에서 무엇인가를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는 가운데 특히, value chain내 제조와 유통의 분리는 이를 더 가속화시켜왔다. 그렇다보니 과거 그저 만들기만하면 되었던 산업분야 -주로 산업/공공용 제품 등 B2B영역 – 에도 디자인이 서비스나…

PC온라인과 모바일게임의 서로 다른 운명… 무엇이 잘못된 걸까

요즘 국내게임사들의 실적과 주가를 보고자 하면 같은 산업내에서도 채널이 PC와 모바일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리도 다른 길을 보여주는걸까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만든다. 그래도 결국은 “콘테츠의 질”이다라고 생각해왔는데, 그마저 최후의 보루라던 블소의 실적부진을 바라보고 있으면 “아…이건 정말 대세가 바뀐걸까”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어 버린다.   그러던중 오늘 귀가길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놓았던 팟캐스트 “빨간책방” 업데이트에서 너무나도 속 시원한…

블로터글에 대한…

http://www.bloter.net/archives/28888/trackback 제가 머리가 나빠서인지 마치 하나하나의 문단이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는 듯 합니다. 무엇을 이야기 하고자 하는지는 알겠으나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는 도통 모르겠네요. 너무 의욕만 앞선 글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짧고 명료한 글을 좋아하는 취행때문인지도 모르겠군요…

뭐시라? 3D TV???

기술과 필요가 가끔씩 전도되는 경우가 있다. 과거 화상전화, 콩코드가 그러했고 최근에는 3G폰의 동영상통화가 그러했다. 단순히 기술이 이루어낼 수 있는 한도를 보여주고 싶다면 할말 없음이지만, “기술이 너희를 자유케하리라”라는 다소 유치한 테크노피아적 발상의 광고까지 한다니 나원… 아바타의 영향이 큰 이유겠지만, 3D컨텐츠가 가지는 경제적 지형을 이해하지 못한데 따른 몰상식이 이런 유치한 상황을 만들어냈으리라… 1. 3D컨텐츠 방송은 또다른 메체이다 쉽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