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초점 굴절망원경 자작기 (3/3)

2006/4/10 16:15 자작기 2회가 올라간지 거의 1년이 다되어 가도록 자작기를 완료하지 못한 대에는 몇가지 사유가 있습니다. 첫째, 본인의 게으름입니다. 업무에 찌들기도 했거나와 한참동안 이런 투에 글을 안쓰다 보니 선뜻 자판이 눌러지지 않아서라는 핑계를 대고 싶지만, 사실은 귀챠니즘의 발로였습니다. 둘째, 다 만들기는 다 만들었는데, 도통 테스트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구입할 때부터 워낙 출신성분을 알 수가 없었던 렌즈였는지라,…

미러가공의 정밀도

반사경의 정밀도  2006/1/16 16:41 다음의 내용은 천망동 자료, 오리온광학 Q&A, R.F Royce Mirror 등 인터넷에서의 광학기기 정밀도에 관한 자료들을 종합하여 작성되었다. 보통 광학, 특히 렌즈나 미러의 가공 정밀도를 따질 때 [람다(λ)] 라는 척도를 많이 사용한다. 원래 람다는 파장을 나타내는 단위로 1파장이 1람다에 해당되며 빛의 속도(상수)를 주파수로 나눈 개념이다. 그러나 광학기기에서 쓰이는 람다라는 단위는 빛의 3원색…

반사경(미러)의 청소

반사경(미러)의 청소 2005/12/23 13:06 / AstroField  미러 청소방법을 소개한다. 지금부터 설명하는 청소방법은 박성래씨의 홈페이지에 등록되어 있는 방법과 내가 실습해본 경험에 기초한다는 점을 먼저 밝힌다. 준비물은 고순도 반도체용 알콜, 의약용솜, 퐁퐁, 증류수 2~3리터, 대야가 전부이다. 미러청소를 위해서는 미러를 분해내야한다. 먼저 미러셀뭉치을 지지하고 있는 경통의 나사를 제거한다. 나사가 제거되면 미레셀뭉치을 들어 낸 다음 하판과 미러셀을 분리한다.  이때 보통…

반사경의 코팅

반사경의 코팅 (2005.12.21 18:27) 글쓴지가 언제였던가…3월 14일이 가장 최근 글이니 거의 9개월 가까이 손을 놓고 있었다는 야그!…-_-; 그렇다고 별보기를 접은 건 아니었다. 무엇보다 고생하던 장초점 굴절망원경을 완성했고 그 성능 또한 너무너무 만족스러웠으니까… 이 담번에 장초점 굴절 자작기를 완료할 예정이니 기다리시라! 이전에 짬을 내서 반사경 코팅과 관련된 몇가지 정보를 올리려 한다. 뭐, 별스러운건 아니고, 많이들 질문하는데,…

할인마트에서 파는 초저가 망원경은 무용지물인가

할인마트에서 파는 초저가 망원경은 무용지물인가. 2005/03/07 17:16 / AstroFie  요즘 계절이 계절인 만큼 초보분들의 질문이 부쩍 늘고 있는 가운데, 할인점에서 팔고 있는 소구경 굴절망원경의 성능여부를 물어보는 질문이 많이 올라오더군요.  답부터 말씀드리죠. 일용지물입니다. 여기서의 일용은 망원경의 원리 이해입니다. 제 어렸을 적 기억인데, 당시 중학교 1학년때 미래에 천체물리학자가 되어보겠다는 일념으로 굴절망원경을 만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당시로는 아크로매트 렌즈조차도…

장초점 굴절망원경 자작기 (2/3)

2005/03/03 07:50 / AstroField  다음으로 경통을 디자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통디자인의 경우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존재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경통의 길이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경통길이를 정확히 결정하지 못하면 되돌이킬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고 결국 경통을 새로 만들어야하기 때문입니다. 좀 길면 그나마 잘라버리면 되지만 짧았을 경우에는 답이 안나오니까요.   경통디자인에 앞서 튜브의 소재를 무엇을 할 것이냐가 관건이 됩니다.…

장초점 굴절망원경 자작기 (1/3)

별 호응이 없긴 하지만, 혹시 훗날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몰라서 정리해서 올립니다.  1. 굴절 자작의 범위  통상 ATM을 말할 때 굴절망원경보다는 반사망원경을 언급하게 되는데에는 국경이 없더군요. 왜그럴까 고민해 보았는데, 아마 망원경의 핵심인 광학계의 자작여부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사실 굴절의 경우 렌즈 자체를 자작하는 경우는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 아크로매트만 하더라도 최소…

CCD화상크기 계산프로그램

2005/02/22 15:20 / AstroField CCD천체촬영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현재의 장비가 가지고 있는 CCD의 크기에 가장 적합한 화상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찍는 대상(행성 또는 딥스카이)에 따라 달라질 수 없기 때문에 촬영전에 작정배율을 감안하여야만 합니다. 이를 좀더 편하게 하기 위해서 PHP로 CCD에서의 화상크기를 결정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좀 허접하기는 합니다만 꽤 쓸만합니다. 향후에는 이미지 직접 보여주는…

보드카메라를 이용한 행성촬영용 카메라 개조

보드카메라를 이용한 행성촬영용 카메라 개조 2005/02/22 09:24 / AstroField 2004년에 시도되었던 웹캠용 보드카메라의 행성전용카메라로의 개조프로젝트입니다. 만들어 놓고도 주경업그레이드가 늦어서 제대로된 사진을 못올려서 좀 그렇기는 하네요… 조만간에 좋은 사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주소를 옮기면서 기존 파일이 전부 깨져보렸네요. 복구중입니다만 시간이 걸리듯 합니다. 죄송합니다>